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 방법(1) h태그 이해하기

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 방법에는 키워드 최적화, 고품질 콘텐츠 제공, 사용자 경험 고려, 페이지 구조 최적화,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 활용, 속도 최적화 등이 있다. 그 중 가장 첫 작업에 해당하는 ‘페이지 구조 최적화’의 기본, h태그를 이해해보도록 하자.

1. 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란?

SEO 친화적 글쓰기(SEO-friendly writing)라고도 한다. 검색 엔진에서 제공하는 최적화 가이드를 고려하여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검색 엔진에서 웹 페이지를 높은 순위로 노출시키기 위해 특정 키워드를 활용하고, 페이지 구조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이 페이지의 주제와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하는 작업을 포함한다.

SEO 친화적 글쓰기를 위해서는 HTML의 구조적인 요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기본 개념이 바로 h태그(heading tags)와 p태그(paragraph tags)다.

2. SEO 최적화 글쓰기에서 h태그가 중요한 이유

SEO 최적화 글쓰기의 첫 작업은 ‘페이지 구조 최적화’이다. 제목 태그(h1~h6)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페이지 구조를 명확히 해야 한다. HTML의 제목 태그인 h1부터 h6까지의 태그는 서로 다른 수준의 제목을 나타내며, 이 수준은 검색엔진에게 있어서 계층적인 구조로 인식된다.

우리가 일반 단락을 뜻하는 p태그 안에 제목을 넣으면, 우리 눈을 기준으로 글씨크기 키우고 굵게 하고 색깔 넣고 아무리 눈에 띄게 꾸며도, 검색 엔진에게는 중요도에서 최하위에 해당하는 그저 한 문단으로 인식될 뿐이다.

책의 제목과 단원들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다. 검색엔진에게도 제목과 단원을 구분해 이해시켜줘야 하는데,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구분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p>
[수학의 정석]
수학(상)
 1. 다항식의 연산
 §1. 다항식의 정리
 2. 인수분해
 §1. 인수분해의 기본 공식
  ①. 인수분해, 인수
  인수분해는 이미 중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이를 간단히 복습하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문제를 다루어 보자.
</p>

열심히 기호를 매기고 들여써보아도 p태그 안에 들어가 있는 이상 검색엔진에게는 아래와 같이 읽힌다.

소제목마다 들어있는 문단들을 생략한 건데도 이렇게 중요도의 구분이 어려우면, 문단들이 포함되면 얼마나 검색엔진이 색인화에 어려움을 겪을까! 앞으로 검색엔진과 친해지려면 아래와 같이 h태그를 활용해 작성하면 된다.

<h1>수학의 정석</h1>
<h2>수학(상)</h2>
<h3>1. 다항식의 연산</h3>
<h4>1. 다항식의 정리</h4>
<h3>2. 인수분해</h3>
<h4>1. 인수분해의 기본 공식</h4>
<h5>1. 인수분해, 인수</h5>
<p>인수분해는 이미 중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이를 간단히 복습하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문제를 다루어 보자.</p>

h태그를 활용해 중요도를 구분해주면, 화려한 기호 매기기나 텍스트 꾸미기 없이도 검색엔진은 아래와 같이 계층적으로 이해한다.

✨👍🏻

3. 워드프레스에서 h태그 사용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글 작성 시 구텐베르크 블록 편집기를 이용하게 되는데, 블록 추가 버튼을 누르고 [제목]을 선택하여 제목(h) 블록을 작성한 다음, h1~h6의 수준을 지정할 수 있다. 블록을 선택하지 않고 바로 텍스트를 작성하게 되면 기본 문단(p)으로 작성되며, 문단 상태에서 우선적으로 내용 작성을 한 다음, 제목(h)으로 교체해줄 수도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 h태그

자세한 구텐베르크 블록 편집기 사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된다.

4. 워드프레스에서 h태그 꾸미기

h태그는 검색엔진 뿐 아니라 일반 방문자들에게도 편안한 가독성을 줄 수 있다.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의 [외모] >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h1~h6 제목에 스타일을 지정해두면, 글을 매번 꾸미지 않아도 각 제목에 해당하는 스타일이 자동 적용된다.

Leave a Comment